인터그래프코리아, 자율 좌석과 협업 공간으로 완성한 하이브리드 오피스 인테리어

인터그래프코리아, 헥사곤, 165.8평, 사무실 인테리어
Sep 05, 2025
인터그래프코리아, 자율 좌석과 협업 공간으로 완성한 하이브리드 오피스 인테리어

Client

인터그래프리아(Intergraph Korea)

Measure

165.8평(548.1㎡)

Work Scope

전체 인테리어

Complete Date

2025.06

인터그래프코리아는 세계적인 엔지니어링 IT 솔루션 기업 헥사곤(Hexagon)의 인텔리전스 부문 계열사로, 센서·소프트웨어·자율 기술을 결합한 디지털 솔루션 분야의 선도 기업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요청 사항은 “자율좌석을 어떻게 분산 배치할 것인지”와 “재택근무 인원이 사무실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협업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좌석 배치뿐 아니라 라운지, 회의실, 동선 전반을 통해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모이고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죠.

하이픈디자인은 이러한 니즈를 반영해, “오고 싶은 회사, 함께여서 즐거운 회사”라는 기업의 비전을 공간에 담아 카페 같은 라운지와 다양한 협업 공간, 집중 업무 공간을 조화롭게 구성했습니다.


라운지

라운지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모여 대화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중심 공간으로 완성했습니다. 자연 채광과 탁 트인 전망을 살려 카페 같은 분위기를 만들었으며, 커뮤널 테이블과 다양한 체어 디자인을 활용해 누구나 편하게 앉아 자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하였죠.

조명은 천장에 한 번 반사된 빛이 아래로 확산되는 간접 방식(Anti Glare Ceiling lighting)을 적용하여 눈부심을 최소화하면서도 공간 전체에 은은한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또한, 고객사가 직접 마련한 오디오를 배치해 음악이 흐르는 카페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전체 바닥은 카펫 타일로 마감해 공간에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캔틴

라운지 안쪽에 있는 캔틴은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모여 커피를 마시고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캔틴을 구축하였습니다. 박판 타일로 마감하여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렸고, 바 테이블과 체어를 배치해 짧은 티타임이나 캐주얼한 미팅까지 가능할 수 있게 했습니다.

집중 업무 공간

라운지 안쪽에는 방해받지 않고 조용히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원하는 직원들을 위해, 독서실 형태의 집중 업무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회의실

집중 업무 공간 옆에는 10인 규모의 회의실을 배치했습니다. 벽 상부에 창을 내어 채광을 확보해 답답하지 않고 밝은 분위기에서 회의가 이루어지도록 설계했으며, 개방감을 유지하면서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으로 완성했습니다.

대회의실(컨퍼런스룸)

대회의실은 16인 규모로 설계했습니다. 라운지와 맞닿은 벽에는 폴딩도어를 적용해 필요에 따라 공간을 확장하거나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천장 한쪽은 바리솔 조명, 다른 한쪽은 우드 흡음재로 마감해 밝기와 흡음 기능을 동시에 확보했습니다. 또한 일부 자율좌석을 함께 배치해 회의 전후의 간단한 협업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폰 부스

통화나 온라인 미팅처럼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순간에 언제든 활용할 수 있도록 3개의 폰 부스를 배치했습니다. 내부는 바닥 카펫타일, 패브릭 패널, 벽과 천장 도장 마감으로 아늑하면서도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었고, 소형 테이블과 의자를 두어 통화나 미팅 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별도로 사무 공간에 1개를 추가해 총 4개를 운영할 수 있어, 직원들이 언제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무 공간

사무 공간은 이러한 철학을 가장 직접적으로 구현한 핵심 공간인데요. 고정석과 자율석을 특정 구역에 몰아두지 않고 공간 전반에 분산 배치해, 직원들이 어느 자리에서든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좌석 배치와 동선을 라운지·회의실과 유기적으로 연결해, 업무 중에도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죠.

또한 활용되지 않던 창가 공간을 자율좌석으로 새롭게 구성해 전망과 개방감을 살리는 동시에 공간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임원실 

팀 리더들이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총 4개의 프라이빗한 임원실을 마련했습니다. 필요한 경우 개별 회의나 대외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포커스부스

직원들을 위한 집중 업무 공간으로는 총 3개의 포커스 부스를 구축하였는데요. 방해받지 않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짧은 온라인 미팅이나 개인 업무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락커룸

개인 물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총 36개의 락커룸을 배치했습니다.

바로 옆에는 수납장을 함께 두어 공간 활용도를 높였으며, 옷장·우산꽂이·스타일러까지 갖춰 직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구성했습니다.

트레이닝룸

외부 고객사 교육을 위한 트레이닝룸을 별도로 마련했습니다. 넉넉한 좌석과 대형 테이블을 배치해 다수 인원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Share article

하이픈디자인 공식 블로그